본문 바로가기
간판없는 컴퓨터 교습소/HTML&CSS

HTML 기초강좌, 기초용어정리 1탄 [body, head, title]

by 쿠쿠리아가씨 2014. 3. 8.
HTML 기초 용어정리 1탄 [body, head, title]


쿠쿠리의 HTML 기초 용어정리 1탄!

그 첫번째 시작은 HTML의 기초중의 기초라고도 할 수 있는 body와 head 그리고 title

태그의 기능과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쿠쿠리도 HTML 전문가가 아니라 제가 공부를 했던 내용들을 포스팅 하므로써

한번 더 복습도 하고! 제 블로그를 찾아주시는 분들과 정보도 공유하고!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지식이 늘어나면 늘어날 수록 이웃님들과 나눌 수 있는 정보들도 늘어나겠죠?

자 그러면 지금부터! HTML 기초용어정리 1탄을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태그를 직접 쓰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예시로 <head>, <body>, <title>을 사용해서 html 파일을 하나 만들어봤습니다.

이 파일을 웹에서 보게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보여지게 됩니다.




  




자 어떤가요. head, body, title이 각각 어디인지 아시겠어요?

당연히 모르실껍니다. 저 같은 HTML을 처음 시작하는 초보들은 모르는게 아주 당연합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서 저장한 HTML 파일을 인터넷으로 불러와봤습니다.





혹시나 저처럼 이렇게 인터넷으로 불러왔는데 한글이 깨지시는 분들은 보기 - 인코딩으로 들어가셔서 

유니코드로 변경해주시면 정상적으로 한글이 깨지지 않고 표기됩니다.


자 이렇게 보더라도 뭐가 뭔지 잘 감이 안오신다면 좀 더 자세히!

각각 태그가 어떻게 활용됐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이제 좀 더 보기가 쉬워졌죠? 


<title>

제일 상단에 사용된 <title></title> 태그는 한눈에 보시면 아시겠지만 페이지의 제목을 쓸 때

사용하는 태그입니다. 제가 빨간 박스로 표기를 해놓은 부분에 마우스를 가져다대면 화면과 같이

페이지 제목 전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body>

<body></body> 태그 안에 있는 모든 내용들은 메인 브라우저 창에 표시됩니다.

보통 인터넷 화면을 보면 위에 주소입력창, 메뉴창 있고 아래에 내용이 들어가는 하얀 박스있죠?

제가 빨간 박스를 쳐놓은 부분! 그 모든 부분이 body 태그 안에 들어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본문"에 해당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 여기까지 봤는데 head 태그는 아직도 나오지 않았습니다.

대체 head 태그는 무엇일까요?


<head>

head 태그는 페이지의 내용이 아니라 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넣을 때 사용합니다.

위에서 설명해드렸던 <title> 태그 역시 head 태그 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얀 박스안에 들어가는 내용이 아니라 해당 페이지에 대한 언어정보나, 페이지 제목 등 

페이지를 설명할 수 있는 내용들을 넣을 때 head 태그 안에 넣게 됩니다. 

사실 일반인들이 페이지를 볼 때는 <title> 태그 외에는 드러나는게 없기 때문에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다만 개발자들이 페이지를 분석하거나 확인할 때나 쓰이는 태그라고 보시면 됩니다.




자! 여기까지 HTML 기초 용어정리 1탄을 살펴봤습니다.

사실 오늘 소개해드린 세가지 태그는 HTML 태그의 뼈대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아주 기초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태그이기 때문에 알아두면 좋을 내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제목, 단락, 공백, 줄바꿈 등 본문을 작성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태그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쿠쿠리의 HTML 강좌! 전문가는 아니지만 초보자분들이 알아보시기에 쉽게 더 좋은 강좌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