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쿠쿠리의 생활정보/생활에 도움되는 정보

타오바오로 아기옷 쇼핑하기, 판매자에게 문의하는 법

by 쿠쿠리아가씨 2017. 9. 12.


쿠쿠리입니다 ~ 오늘은 타오바오를 하면서 판매자와 소통하는법에 대해서 알아볼텐데요.

타오바오가 가장 답답한 이유가 중국어를 알 수가 없다는 것과

대부분의 판매자들이 영어로 답변을 잘 안해준다는 겁니다.

어른옷을 파는 판매자들 중에서 등급이 높은 판매자들은 간혹 영어로도 답변을 해주지만

아이옷을 파는 판매자들의 대부분은 영어 할 줄 아냐고 물어봐도 무조건 중국어로만 얘기하거든요.


그래서 오늘은 타오바오로 쇼핑하는 중간에 문제가 생겼을 때 판매자와 대화하는 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께요.

자, 일단 판매자와 원활한 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타오바오 어플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타오바오를 검색하셔서 아래와 똑같은 어플을 설치하세요.





설치를 하시고 몇가지 상황을 가정해볼께요.

일단 주문을 완료했는데 판매자가 옷을 안보낸다!!!! 그럴 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보자구요.

사실 처음 주문하게 되면 내 옷이 출발을 했는지.. 안했는지 짐작하기도 어렵거든요.

그럴때는 어플을 켜서!






일단 오른쪽 하단에 화살표 부분을 눌러요. 로그인을 하시면 마이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처음 모바일에서 로그인 하려고 하면 뭐 인증하라고 하기도 하는데

그냥 휴대폰 인증하시면 됩니다. 어쨌든마이페이지로 들어가서!

위에 제가 화살표 주욱 그어놓은거 보이시죠?


제일 왼쪽이 주문서만 넣고 결제가 안된 물건, 그 다음이 결제는 완료됐는데 배송이 출발 안 한 물건

그 다음이 배송중인 물건, 그 다음은 도착이 완료되서 평가를 기다리는 물건 

뭐 이쯤 이렇게 이해하시면 되구요. 주로 많이 사용하게 될 부분이 두번째 세번째 메뉴죠.


위의 캡쳐된 화면을 보면 배송출발을 안 한 결제된 상품이 2개나 떠있네요.

눌러봅니다.





사실 캡쳐를 배송이 모두 출발되고 나서 해버려서 배송안된 상품 섹션에 상품이 뜨지 않는데요.

이해를 돕기위해 오른쪽 화면으로 설명을 할께요.

화살표가 가리키고 있는 빨간 글자 보이시죠? 진행상황을 전체적으로 보여줍니다. 

눌러볼까요?





들어가면 윗부분에 배송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오고 아래쪽에는 내가 주문한 상품들이 나옵니다.

이 페이지에서 환불도 진행을 할 수 있는데요. 환불에 대한 이야기를 다음번에 다시 해보도록 하고!

오늘은 출발하지 않은 상품 문의니까. 페이지를 쭈욱 내려서 오른쪽 화면처럼 화살표 보이시죠? 

저렇게 말풍선을 찾아서 눌러줍니다.






제가 판매자와 직접 대화한 내용인데요.

제가 이 물건을 구매할 때 재고가 없어서 10일 후에 출고 된다고 했었고 저는 기다리려고 주문을 했어요.

그런데 이 문의를 했던 날이 제가 기다린지 10일이 되는 날이라 10일이 지났는데 언제 배송되냐고 물어보려고 했거든요.


일단 타오바오 판매자랑 대화를 하기 위해서 플레이스토어에서 파파고 어플을 설치하세요.

저 진짜 이 파파고 어플이 나와서 얼마나 행복한지 몰라요 ㅠㅠㅠ 100% 정확하지 않지만 

판매자도 대충 얘가 번역기를 썼구나 짐작하고 대답을 해줃더라구요.

구글 번역기를 써봤는데 아예 대화자체가 안되서 저는 파파고만 써요.





제가 주문한지 10일이 지났는데 언제 배송되냐고 물었더니 하얀박스가 판매자입니다.

답변을 파파고에 넣고 번역을 돌렸더니 오른쪽과 같이 번역이 됐어요.

뭔말이야... 가끔 저렇게 이해안되게 답변이 오는 경우가 있어요.

어쨌든 나는 10일이 걸린다고 생각했는데 지금은 9월이고 10일인지 10월인지 

번역기가 제대로 번역 해주지 않으니 확실하지가 않아요.

그래서 저는  또 번역기로 "10일을 기다려야 한다는거야? 아니면 10월까지 기다려야 한다는거야?"

라고 그냥 번역기를 돌려서 보내버려요. 대부분의 판매자들이 제가 번역기 돌려서 보내면

알아듣고 좀 이상해도 대충 문맥을 이해해서 답변을 해줍니다. 제가 다시 저렇게 물어보니

빨간줄 보이시죠? "10일" 이라고 답변했어요. 

그래서 저는 또 보냈죠. 노란박스 보이시죠? " 나는 8월 31일에 주문했고 오늘은 10일째야. 빨리 보내줘. "

이 말을 번역기로 돌려서 저렇게 보냈더니 알겠다고 답변을 했어요. 


그리고! 바로 다음날 배송이 출발되었답니다~ 솔직히 마냥 기다리면 답답하잖아요.

판매자랑 이렇게라도 대화가 되니 속이 시원합니다. 

만약에! 물어봤는데도 판매자가 답장을 안한다. 그러면 일단 대화가 가능한 시간이 아닐 수도 있으니 

다음날까지 기다려봅니다. 저는 시간과 상관없이 거의 온갖 시간에 다 대화를 걸어봤는데

정상적인 판매자라면 대부분 1시간 이내에 답변이 옵니다. 

제일 늦은건 밤11시에 문의 해본적도 있어요.

어쨌든 대화가 안되면 환불 절차를 밟는것을 추천합니다. 환불과 관련된 사항은 다음 포스팅에서 보시고!



이번에는 쇼핑 중간에 또는 물건을 받기전에 수정하거나 문의 하는 예시를 몇개 볼께요.





이렇게 궁금한게 생기면 언제든지 판매자에게 물어볼 수 있어요. 

그리고 내가 어떤 옷을 사고싶은데 그 옷에 대해서 바로 문의하고 싶을 때는 

판매 페이지 하단으로 내려보시면 또 말풍선이 있을 꺼에요.

거기서 바로 말품선을 눌러서 문의하시면 그 옷에 대해서 문의 하실 수 있어요. 


아래는 제가 이 상품을 입은 모델의 신체사이즈가 어떻게 되는지를 물어봤어요.

아이 같은 경우에는 사이즈 선택이 아주 중요한데 모델 사이즈를 알면 쉽게 선택할 수 있죠.

지난 포스팅에서 제가 자체적으로 모델을 사용하는 판매자에게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 이유와도 연결이 됩니다.'



  



Q : 모델은 몇사이즈를 입었나요?

A : 키87cm이고 80사이즈를 입었습니다.

Q : 모든 옷들을 80사이즈를 입고 촬영했나요?

A : 그래요. 


그리고 그 이후에 제가 또 


Q : 키가 81cm 몸무게가 10kg 인데 90사이즈를 선택하면 많이 클까요?

A : 조금 루즈한 핏일꺼에요.


라고 답변을 주더라구요. 저렇게 답변을 받았으니 선택은 제 몫이죠.

판매를 하는 판매자가 사이즈는 제일 잘 알잖아요.

이걸 사야하나 말아야하나 사이즈를 뭘로 골라야하나 고민될 때 

처음이 어렵지 파파고로 그냥 번역해서 물어보기만 하면 됩니다.

그럼 실패를 줄일 수 있죠.





위의 상황은 제가 아기 신발을 구매했는데 21사이즈를 주문해야 하는데 24사이즈를 주문해버린거에요.

그거를 배송대행지에 도착해서야 알게된거죠. 

이걸 교환을 하기 위해 판매자에게 문의한거에요.


자 여기서 이제 환불과 교환의 스킬이 필요한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좀 더 자세하게 설명을 해드릴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