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판없는 컴퓨터 교습소/티스토리 이야기

티스토리 해킹 당하다. 블로그 접근 제한 (feat.아우머 그린 누구냐 넌)

by 쿠쿠리아가씨 2014. 4. 15.


2월 말 열심히 키우던 블로그를 날려먹고 새로운 마음으로 다시 블로그를 시작한지 한달.

제법 방문자수도 올라가고 애드센스 수익도 나고 있었기 때문에

어느때보다 쿠쿠리의 마음은 가벼웠답니다. 

그런데!!!!!!!!!! 일요일 오후 평소처럼 방문자수가 얼마나 되나 관리자 페이지에 로그인을 했는데


아니 이게뭐죠? 일단 순간적으로는 내 블로그가 왜 접근 제한이 된거지?

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습니다. 멘붕에 빠져 포털사이트에 검색을 해봤더니 해킹됐을 확률이 높다는 답변 ㅠㅠ

다시 화면으로 돌아와 자세히 보니 블로그이름 / 블로그주소가 제가 지정한게 아닙니다.


아우머 그린... 누구냐 넌!

여기저기 검색을 해보니 카지노, 바카라 등을 해킹을 통해 불법 홍보하는 놈들이

블로그 이름을 아우머 그린으로 변경시켜 놓는다고 하더라구요.

다른분도 저 처럼 아우머 그린으로 등록되어 있는 사례가 있는 걸 보니 이런 사례가 한 두건이 아닐 듯 싶어요.

주소도 생판 처음보는 2차 주소로 등록이 되어 있었습니다. 

아.. 이건 무조건 해킹이구나 누군가가 로그인해서 이름도 바꾸고 주소도 바꾸었구나

어째 저는 티스토리랑 인연이 없는건지 벌써 두번째 티스토리 블로그에 문제가 생기네요.


하필이면 일요일날 발견을 했기에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만 넣어놓고 월요일날 전화를 해야겠다 싶었죠.

그렇게 초조하게 주말이 가고! 월요일 오전에 바로 다음 고객센터로 전화했습니다. 

다음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1577-3321 누르시고 4번 누르시면 블로그로 이동됩니다.

그런데! 뭐 자꾸 담당자 연결해준다면서 두번 세번 자꾸 넘깁니다.

그냥 02-1577-3357 이쪽으로 전화하시면 바로 해킹 관련 부서로 연결되실꺼에요.

저도 처음에만 1577-3321 여기로 전화하고 두번째부터는 그냥 바로 직통 전화했어요.


대충 통화내용은 이렇습니다.

(쿠가 쿠쿠리고 다가 다음 고객센터입니다)


쿠 : 내 블로그가 갑자기 접근 제한이 되었다.

다 : 해킹 당한신 것 같다

쿠 : 어떻게 해야하나

다 : 복구는 가능한데 1회에 한해서만 가능하다

쿠 : 만약 이런일이 또 있으면 어떻게 되나? 

다 : 복구 불가능하며 블로그 이용을 할 수 없다

쿠 : .............? 일단 복구를 해달라

다 : 메일로 양식을 보내줄테니 메일로 보내달라 

쿠 : 보내면 언제 처리가 되는가?

다 : 확답줄 수 없다

쿠 : ..........? 빨리 좀 부탁하겠다

다 : 메일 보내고 고객센터로 전화해서 한번 더 확인하면 빨리 처리 될 수도 있다



다음 고객센터와의 통화는 울화통을 치밀게 했습니다. 

이용자가 해킹을 당한것이 이용자의 잘못인지 해킹한놈의 잘못인지 

보안을 제대로 못한 사이트 관리 주체인 다음의 잘못인지 정확히 규명하기는 힘들지만

이러한 부득이한 해킹 상황에 대해서 딱 한번밖에 복구의 기회를 주지 않는다는게.. 말이나 됩니까? 

일단 당장 복구가 필요해서 복구를 해달라고 했지만 참 생각할수록 어이가 없습니다.


메일로 도착한 신청양식에는 동일 사유로 다시 규제 됐을 때 블라인드 해제가 불가능하며

블로그가 폐쇄될 수 있다는 내용에 동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참 뻔뻔한 다음 고객센터 이러니 고객들이 다음을 사용하지 않는 겁니다.




아무런 힘도 없는 유저는 어쩔 수 없이 복구를 위해서 동의한다고 써서 메일을 보냈습니다.

니가 해킹 당했으니 우리는 몰라! 이런 방식을 고수하는 다음

또 이런 일이 있으면 제가 열받아서 티스토리 블로그 두번 다시 안하고 싶어질 것 같아요.

메일을 보내고 다시 고객센터에 전화했습니다.


쿠 : 로그인 제한 해제 요청 신청서를 보냈다 

다 : 네 그런데 그래서요?

쿠 : ......................... ? 아까 다른 분이 전화를 하면 빨리 처리해준다고 하더라

다 : 순차적이기 때문에 딱히 그럴수는 없고 일단 접수가 됐는지 확인해주겠다. 

쿠 : ...............? 들어왔는가? 

다 : 들어왔다. 완료되면 메일로 보내주겠다


아... 혈압 이 상담원 말 다르고 저 상담원 말 다르고 

하지만 경험상 확실히 다시 전화하시는게 빨리 처리되는데 도움이 됩니다. 





월요일 오전에 문의를 했었고 화요일 오전에 다음 고객센터로부터 답변이 왔습니다. 

일단 로그인 제한은 풀어줬으니 블로그 관리자 화면으로 들어가서 이러저러한 사항들을 

수정한 뒤에 또!!!!!!!!! 고객센터 메일로 문의를 하라는 겁니다.

......................... 해킹 당한 사람의 마음은 전혀 고려하지 않는 다음 고객센터

물론 여러 사례들을 해결하는 과정이라는 생각은 들지만 진짜 답답하더라구요.


저는 사항들을 처리하고 바로 고객센터로 전화해서 제한을 풀어달라고 요청했고 

30분 뒤에 정상적으로 접근제한이 해제 되었습니다. 


일요일 오후에 발견해서 그래도 화요일 오전에 해결했으니 비교적 빨리 해결된거긴 하지만

이래저래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아직 많이 남아있습니다.

참 어이없는건 일요일 오후 다음고객센터에 메일로 문의를 했었는데

그 답변이 오늘 오전에 왔다는 겁니다. 만약 월요일 오전에 제가 고객센터에 전화를 하지 않았더라면

그리고 접근제한 해제 요청을 유선이 아니라 또 메일로 보냈더라면 이번 주말전에 풀렸을지가 의문이네요.


아직은 네이버 검색에 제 블로그가 정상적으로 노출되고 있는데

새 글을 써봐야 앞으로의 향후 상황을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ㅠㅠ 

다음 포스팅에서는 저 같은 피해자가 또 없도록 티스토리 해킹을 피하는 방법과 처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