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리뷰 소쿠리/새댁의 레시피박스

새댁 쿠쿠리와 함께 오징어 손질하기

by 쿠쿠리아가씨 2015. 2. 5.


여러분!!!! 제가왔어요 ~~~ 쿠쿠리가 왔습니다.

매일 오기로 해놓고 어제 또 빠트렸네요.

요즘 쿠쿠리네 회사 총회준비로 굉장히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드디어 내일이 총회니까 다음주 부터는 좀 여유로워지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진짜 다음주부터는 열심히 포스팅 하는걸로 하고 ~

오늘은 얼마전에 오징이 김치전 해먹으려고 해동 오징어를 사왔는데

손질하려니 좀 막막하더라구요. 쿠쿠리는 엄마찬스를 이용해서 해결했지만

혹시나 오징어 손질법을 모르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써봅니다!





농협하나로마트에서 사온 해동오징어에요.

홈플러스에 가니까 손질된 오징어도 있던데 아무래도 손질 안되있는게 싸니까 ..

저는 김치전에 넣을꺼라 일단 한마리만 사용하고 한마리는 냉동실으로 직행!

나중에 오징어 볶음 해먹을 꺼에요.





오징어 손질을 하기 위해서 첫번째로는 내장을 제거해줘야 하는데요.

위의 사진처럼 오징어 머리가 위로 가게 잡고 뾰족한 삼각형 부분이 아래쪽으로 가도록 한 다음

배 아랫부분부터 머리쪽까지 가위로 슥슥 잘라줍니다.





짠 ~ 내장이 좀 보기에 흉측하지만 어쨌든 가위질을 하면 저렇게 내장을 분리 해낼 수 있도록 벌어지겠죠?





붙어있는 내장을 손으로 쭈욱 잡아뜯어 줍니다.

그러면 위의 사진처럼 깨끗해져요. 긁어내지 않아도 아주 손쉽게 내장 제거가 가능합니다.


내장을 빼고 나면 오징어 중앙에 있는 이걸.. 뼈라고 해야할지 암튼 딱딱한 기둥!





바로 요거! 요거를 뜯어내줍니다. 

오징이 모통 중간에 붙어있으니까 그냥 쓱 뜯으시면 됩니다.





몸통은 잠시 옆으로 제쳐놓고 이번에는 다리를 손질할텐데요.

다리는 먹물이 있는 부분 윗 부분을 일단 한번 잘라내준 다음에 눈을 제거해주셔야 합니다.





요렇게! 먹물이 터지지 않도록 적당한 부분에서 다리의 윗부분을 잘라내 준 다음 

우리가 흔히 오징어 구워먹을 때 눈이라고 부르는 까만 부분있죠?

그 부분을 빼내줄껍니다.





오징어 다리를 거꾸로 훼까닥 뒤집으면 저렇게 까만 눈이 보이실껍니다.

저기를 손가락으로 꾸욱 ~ 눌러보세요.





바로 요렇게요! 꾸욱 누르면 아주 간단하게 까만 부분이 위로 쑥 밀려올라옵니다.

힘껏 밀어서 동그랗고 까만 눈 부분을 분리시켜 주세요.





요렇게!! 이 부분 오징어 구워서 먹을 때 뜯어먹으면 맛있는뎈ㅋㅋㅋㅋㅋ 

암튼 우리는 전에 오징어를 넣을꺼니까 얘는 버리시면 됩니다.





자 다시 몸통으로 돌아와 몸통 안쪽을 보시면 제가 화살표로 표시해놓은 저 부분 보이시죠?

저 부분을 만져보시면 딱딱할꺼에요.

씹을 때 딱딱하면 식감이 좋지 않으니까 가위로 슥슥 잘라내주세요.

뭐 이부분은 굳이 안잘라내도 상관은 없지만 잘라내주면 더 좋겠죠?





그런 다음 오징어 껍질을 굵은 소금을 뿌려서 박박 문질러 벗겨주세요.

오징어 껍질이 있는채로 먹어도 상관은 없지만 오징어 넣고 전 해먹을 때는 

오징어가 깔끔한게 좋아서 벗겨서 먹었어요.

이 과정은 생략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짠 ~ 깔끔하게 정리된 오징어! 분리하고 나니 얼마 남지도 않았네요 ㅋㅋㅋㅋㅋ

신랑이랑 둘이서만 오징어 김치전 해먹을꺼라 요만한 오징어 한마리만 넣고 해먹었는데

오징어가 진짜 많아서 김치전인지 오징어 전인지 ㅋㅋㅋㅋㅋ


쿠쿠리도 새댁이라 아직 모르는게 많거든요.

사실 오징어 손질도 처음해봐요 속닥속닥

하지만! 한번 해보니까 해볼만하네요 ㅋㅋㅋㅋ 앞으로는 종종 오징어 요리 해먹어야겠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