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리뷰 소쿠리/써보고 즐기고 리뷰

우리동네 전통시장, 정이있는 구포시장을 소개합니다!

by 쿠쿠리아가씨 2018. 12. 19.


쿠쿠리입니다~ 날씨가 너무 추워졌어요!!!

비염이 있는 저는 매일매일을 콧물과의 사투를 하고 있습니다.

다들 김장은 잘 하셨나요? 지지난주에 구포시장 다녀와서 포스팅 했었던게 엊그제 같은데..

쿠쿠리도 어느세 김장을 끝내고 ~ 올해는 어머님께 배추속만 받아와서 혼자 백김치도 담궈봤어요.

백김치 재료도 살겸 ~ 구포시장 SNS 기자단의 역할도 수행할 겸 또 구포시장에 다녀왔습니다!!





오늘은 걸어서 구포시장길 뒷쪽으로 와봤어요. 

구포시장은 입구가 참 많아서 어디로 들어가느냐에 따라 그 재미가 또 쏠쏠하거든요.

구포시장길로 오면 최근에 새로생긴 우리딸래미가 좋아하는 꼬마다락방을 가장 먼저 만날 수 있어요.

저~~~~ 멀리 보이네요!





키즈카페가 있다고 하니 한결 걸음이 빨라진 딸래미, 열심히 달려 꼬마다락방 앞에 도착했어요.





자기 찍는줄 알고 해맑았던 딸래미의 기분과는 달리.. 문앞에 보인 마감 보이시나요? 

첫번째 방문때는 점심시간이 걸려서 못놀았는데 이번에는 정원이 다 차서 들어가질 못했어요 ㅎㅎㅎㅎ

저렇게 신났던 딸래미는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올라가자고 성화를 부려 올라가봤습니다!





꼬마다락방의 12월 운영안내문이에요 ~ 일정표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점심 먹고 1시10분부터 3시까지 진행되는 B타임에 사람이 많이 몰린다고 하니 미리 전화해보시고 방문하세요!! 


친구들이 너무 많아서 못논다고 떡사준다고 딸래미를 겨우 달래서 내려와 다시 시장길을 걸어봅니다.





꼬마다락방에서 내려와 왼쪽으로 쭈욱 걸어오면 이제 본격적인 시장길이 시작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사실 저는 구포시장 지리를 잘 알고 자주 다니기 때문에 

사고싶은게 있을때 여기저기 쏙쏙 잘 골라다니는데요.

위치는 잘 모르시는 분들은 넓은 시장길을 헤멜 수 밖에 없을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구포시장길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따단! 그래서 준비했어요 ~ 구포시장길지도!

사실 구포시장 홈페이지에서 시장길 지도를 찾아보려고 했는데 없는거에요!!!!
어떤 블로거 분이 사진으로 약도를 찍어놓으신걸 봤는데 그걸로는 설명이 부족할 것 같아서 

제가 직접 퇴사 후 정말 오랜만에 한땀한땀 포토샵으로 지도를 그려보았습니다.

그리다보니 구포시장이 아주 넓더라구요.

길을 보시면 하얀색 말고 파란색으로 덮힌 길 보이시죠? 저기가 다 시장길이에요. 어마어마하죠.

왼쪽 아래에 쿠쿠리가 다녀왔던 꼬마다락방도 보이네요.


자, 이 넓고 넓은 구포시장 어떻게 다 돌아볼꺼냐! 내가 원하는건 도대체 어디에 있는거냐! 지금 바로 알려드릴께요.

일단 길마다 어떤 가게들이 주를 이루는지 시장의 설명을 들어보겠습니다 ~


일번가길 - 잡화, 채소, 생선

약초골목길 - 약초, 모종, 채소

시장1길 - 채소, 곡물, 육류

시장2길 - 의류, 잡화

시장3길 - 음식, 잡화

시장4길 - 음식, 잡화 

시장5길 - 채소, 잡화

시장6길 - 횟집, 잡화

묵자길 - 음식, 해산물


구포시장 안내문에는 이렇게 정리가 되어 있는데요. 사실 이것만 보면 찾아가기가 어렵죠.

그래서! 쿠쿠리가 다녀본 경험을 토대로 길 안내를 해보려고 하는데요.

주관적인 견해가 들어간 것이기 때문에 참고만 해주세요!



★ 과일가게를 찾으세요? 




구포시장 전체적으로 과일가게들이 많지만 쿠쿠리가 쭈욱~ 둘려본 결과! 

노란 별이 그려진 위치 즈음에 과일가게들이 많아요.

특히! 문화광장 쪽이 가장 많습니다. 여러가게들이 많아서 대부분 가격은 비슷해요.

시장5길쪽으로 올라오셔도 과일가게들이 드문드문 보여요.



★생선가게를 찾으세요?




역시나 구포시장 전체적으로 생선가게들이 많이 포진되어 있지만!

특히 별모양이 있는 곳 주변으로 생선가게들이 몰려있습니다. 문화광장에서 묵자골목으로 들어가는 길목

그리고 묵자골목 초입, 그리고 일번가길을 따라서 생선가게들을 만날 수 있어요. 





★ 채소가게를 찾으세요? 




시장답게 길마다 채소가게들이 늘어져있지만 시장5길을 따라 큰 채소가게들이 많습니다.

시장5길이 차도 다닐만큼 넓은 길이다보니 채소가게의 규모도 아주 크거든요.

광장에서 묵자거리를 따라 들어오다보면 초입부분부터 쭈욱 채소가게들이 많아요.

여기는 작은 규모로 다닥다닥 붙어있는데 그래도 없는게 없답니다. 

1번가길, 시장1길 쪽으로는 제가 별을 조금 작게 그려놨는데 여기도 채소가게들이 있어요.

몰려있는 정도를 따지다보니 조금 작게 그려놨어요 ~ 참고하세요. 이쪽길로도 싱싱한 채소들 많아요.



★ 얼큰한 시장국밥 한그릇 하고싶으시다면? 




묵자거리를 뒷쪽으로 가면 국밥집들이 보이기 시작하는데요. 

시장4길을 주변으로 시장의 정취를 즐기며 먹고 갈 수 있는 국밥집들이 늘어져있고 ~

술한잔 할 수 있는 음식점들이 많습니다!



★ 떡집을 찾으세요? 



일번가길 뒷쪽에 떡집이 몇군데 있구요. 구포시장길에도 떡집이 있어요. 

그리고 묵자거리에도 떡집이 네다섯 군데 줄지어 있는데

그 중에서도!!! 쿠쿠리가 가장 강추하는 곳은 시장2길 가는길목에서 조금 더 올라가면 있는곳인데요.

이집 꿀떡을 먹지 않으면 구포시장 구경 안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저는 이집에서 꿀떡을 처음 먹어봤어요. 정말 다양한 종류의 떡을 그날그날 만들어서 

넓다란 판에 늘어놓고 바로바로 포장해서 주시는데요. 증말 맛있어요.





이날 제가 사온 떡들인데요. 왼쪽이 바람떡, 가운데가 그 유명한 꿀떡 오른쪽은 가래떡!

정말 정말 강추합니다. 꼭 사먹어주세요. 제발요 ~~~~~~~~~~



★ 약초, 모종을 찾으신다면 ~




이건 너무 쉽죠? 약초골목이 따로 있습니다. 

약초골목 후반부에는 기름짜는 방앗간도 있었던 것 같아요. 

그리고 이 길을 따라서 목욕탕이 하나 있어요!!! 시장분들 다니시는 목욕탕 인가봐요 ㅋㅋㅋㅋ



★ 쌀, 잡곡류를 찾으세요? 




역시나 시장 전역에 조금씩 흩어져있는데 시장1길에 큰 쌀집들이 있어요.

일번가길을 따라서도 쌀집이 있었던 것 같고 ~ 시장5길이랑 구포시장길이랑 만나는 코너에

정말 다양한 잡곡이랑 마른약초? 같은걸 찾이 파는 집이 있어요. 



★ 오늘 저녁 반찬거리, 짭쪼롬한 젓갈을 찾으세요?




반찬가게 하면 사실 제일 먼저 떠오르는 곳은 삼거리 상가에서 묵자거리 쪽으로 내려오는 계단상회 맞은편!

아주 오래된 반찬가게에요. 팩으로도 판매를 하고 있고 김치, 젓갈, 장조림, 게장 등등 

반찬을 대량으로 해놓고 원하는 만큼 바로바로 퍼서 담아주시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 바로 대각선 맞은편에 새로생긴 반찬가게도 있어요. 비교적 깔끔한 편이고 

주로 팩으로 포장해서 쇼케이스에 진열해놓고 판매하더라구요 ~ 

그리고 일번가길 진입해서 바로 왼쪽에 있는 새로생긴 반찬가게! 새로 생겼다고 하더라도 기본 2년은 됐어요 ㅋㅋㅋ

여기 아주 깔끔하고 ~ 반찬도 맛나요. 안에 조리실도 보여서 뭔가 안심하게 되는? 



★ 오늘 저녁, 고기를 뜯으시렵니까? 




정육점을 찾으신다면 ~ 별을 따라 가보세요.

시장1길에 정육점들이 두세군데 모여있어요. 묵자거리 초입에도 정육점이 있구요.

시장5길에도 정육점들이 있어요 ~ 물론! 일번가길에도 정육점이 있습니다.

원하는 부위를 바로바로 잘라서 주니 너무 좋아요 ~ 마트랑은 또 다른 재미랄까요?

아!!!! 그리고 제가 빠트렸는데 약초골목 옆 큰 정육백화점 같은게 있는데

이집에 돼지갈비 맛있어요.. LA 갈비도 맛있어요. 먹어주세요 ㅋㅋㅋㅋㅋㅋㅋ



★ 제사준비 하시나요? 




제사준비를 하시려거든 묵자거리로 들어서십시오!!!!!
말린생선, 건어물, 각종 전들이 모두 묵자거리에 있습니다. 



★ 구포시장하면 족발이죠!




구포시장하면 족발아입니까!! 저만 그렇게 생각하나요?

시장가면 빼놓지 않고 사오는 족발, 묵자거리에 있습니다 ~ 

유명한 구포족발집 뿐만 아니라 족발집이 길따라 쭈욱 꽤 많아요.

쿠쿠리는 삼대족발이었나... ? 묵자거리 초입부분에 있는 집 정말 자주가거든요.

썰어진 것도 좋은데 다리통 하나 그냥 썰어달라고 해서 집에와서 불족발 해먹으면 크으으으 뭔지 아시죠?

가격도 아주 저렴합니다 ~ 한팩에 만원부터 시작해요 ~~~~



★ 팬션의 완성은 시장에서부터 시작된다. 신발, 패션잡화 




구포시장하면 다운타운 모르시는분 없으시죠? 

예전의 다운타운이 있던 시장2길! 패션의 거리로 재탄생했습니다. 

옷가게들이 주우우욱~ 늘어져있구요.

일번가길 들어서서 1길을과 만나는 코너에 큰 신발가게도 있어요.

그리고! 구포시장 하면 왕손신발,계단상회 모르시는 분들 없으시죠? 아주 오래된 가게에요 ㅎㅎㅎ

삼거리 상가 에서 올라오시면 보입니다. 계단상회에서는 속옷류를 팔고 왕손시발은 설명이 필요없죠?

1번가길을 따라서도 속옷가게들이 한두군데씩 있어요. 



★ 화장품 잡화



화장품 가게를  찾으신다면 일번가길으로 가주세요 ~ 

사실 요즘엔 시장에서 화장품 잘 안사지만 ㅋㅋㅋ 그래두 구경한번 해보세요!



★ 회 한점에 소주한잔 캬하!




쿠쿠리가 구포시장에서 좋아하는 또 한가지 바로 횟집!

묵자거리 안에 있는 횟집은 포장을 위주로 판매하는 곳이에요. 안에 테이블도 있는데

주로 썰어서 포장해가는 분들이 더 많구요.

시장6길에 있는 횟집은 드시고 가시는 분들이 더 많이 찾는 횟집이라고 보시면됩니다.

쿠쿠리 개인적으로 향어회를 정말 좋아하거든요. 

민물고기라서 안드시는 분들도 많지만 묵자거리에서 향어잡아가지고 챡챡챡 회떠서 집에가서 먹으면 크흐

매운탕거리 담아달라고 하면 뼈까지 챙겨서 야무지게 담아주십니다. 

무랑 방아잎이랑 사가서 보글보글 끓여먹으면 을매나 맛있게요?



★ 여기한번 가보세요 ~




시장길 소개도 막바지에요. 마지막으로! 쿠쿠리가 여기한번 가보시라 소개해드리는 몇군데!


1 - 빵집이에요. 이름은.. 기억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싸고 맛있는 빵이많아요.

     최근에 생겼고 안에 빵만드는 곳도 보여서 위생적으로 보이더라구요. 시식행사도 많이해요!

2 - 부대찌게를 파는 곳이에요. 포장해서 집에가서 먹을 수 있어요! 시장에 이런곳도 있었구나 싶었죠 ㅎㅎ

3 - 부부떡볶이집! 이집 떡볶이는 말이 필요없죠. 강추합니다.

4 - 구포시장의 다이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없는게 없다는 잡화점! 아주 큰 규모의 잡화점이에요.

     다이소 구경 왜가요? 여기로 오세요!!!
5 - 꼬마다락방은 더이상 설명 안드려도 아시겠죠? 아이들이 놀 수 있는 키즈카페에요. 

     놀 수 있는 시간이 정해져있으니 미리 확인하시고 방문하세요 ~

6 - 계단상회, 쿠쿠리에게 구포시장의 랜드마크와 같은곳 ㅋㅋㅋㅋㅋㅋㅋ 정말 오래된 속옷가게입니다.

     가게규모도 아주 커요. 남자속옷들도 가격좋고 질좋은게 많구요 ~ 애기들 잠옷, 양말 다양해요.

7 - 시장에서 커피한잔? 구포시장과 성심병원이 만나는 지점에 있는 카페에요. 

     시장구경하고 지쳤을 때 잠깐 앉아서 쉬어가실 수 있어요 ~






자, 여기까지! 정이있는 구포시장의 시장길 소개였습니다.

시장은 젊은 세대에게는 뭐랄까 조금 멀게 느껴지는 곳이긴해요.

하지만 다니다보니 구포시장 아주 정겹고 좋은 곳이에요!! 구경하는 재미가 있달까요.

주말에 할일 없고 심심하시다구요? 그렇다면 나와보세요! 천장이 막혀있으니 바람도 막아줘요 ㅎㅎ 생각처럼 춥지않아요.

사람들 구경도 할 수 있고 ~ 웃음소리도 듣고 이야기 소리도 들을 수 있어요.


특히나! 아이데리고 시장구경 다녀오실분들에게 강력추천합니다. 

아이들 데리고 한바퀴 휙~ 돌고 아이들은 꼬마다락방에! 그리고 엄마는 여유롭게 장보면 되니까요 ㅎㅎㅎ

구포시장 SNS 기자단 활동도 이제 마지막이네요. 기자단 활동 하면서 구포시장에 더 큰 애정이 생긴 것 같아요.


아직도 망설이십니까? 지금 바로 일어나서 구포시장으로 놀러오세요